사회초년생에게 필요한 월급 절약 방법 3가지

안녕하세요 재테크 꼬마입니다! 다들 월급 관리는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사실 작년까지 저는 월급관리를 제대로 못하는 사회초년생이었어요 ㅠㅠ 월급을 받으면 계획없이 쓰다보니 내 돈이 어떻게 쓰고 있는지 감이 없었고 특히 신용카드를 쓰다보니 다음 달에 어떻게 되겠지 생각으로 쓰더라고요. 이번 달엔 돈을 아껴야지 하고 결심해도 매달 실패했답니다.

이런 습관은 초반에 잡는 게 중요하다는 얘기를 듣고 월급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찾아봤어요. 그래서 지금은 소비 관리부터 투자하는 방법까지 조금씩 습관을 바꿔나가는 중이에요. 오늘은 제가 실천 중인 사회초년생이 하면 좋은 월급 절약 및 관리 방법 3가지를 소개해보려고 해요.

사회초년생 월급 관리 1: 가계부 작성 -노션 가계부활용

월급 관리의 첫 걸음은 ‘내가 어디에 돈을 쓰는지‘ 아는 것이에요. 저는 그동안 신용카드 명세서만 보고 대충 소비를 파악하는 소비 후 관리 방법을 사용하고 있었어요. 그러다보니 계획보단 후회를 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그래서 사용한 방법은 가계부 작성하기입니다. 가계부 작성하는 방법에는 실제 가계부를 사용해서 적거나 온라인 툴을 사용하는 방법들이 있어요. 가계부는 그날 소비를 적는 거 자체도 중요하지만 어디에 어떻게 쓰고 있는 지 볼 수 있는 게 중요해요. 아날로그 방식은 한눈에 보는 정리가 힘들기 때문에 온라인 도구들을 사용하는 걸 추천드려요.

저는 다른 작업할 때도 많이 사용하는 ‘노션‘으로 가계부를 작성하고 있어요. 좋은 템플릿을 만드는 능력까진 없어서 다른 금손분들의 템플릿을 쓰고 있는데 제가 쓰는 노션 가계부템플릿은 혜날님의 노션 가계부 & 머니로드 템플릿 입니다.

템플릿 안에 있는 money calendar에 매일 소비를 기록하면 되고 기록할 때 지출 및 수입 종류, 카테고리를 지정할 수 있어요. 기록 할 때마다 설정해 놓으면 내가 어떤 곳에 많이 쓰는지 소비패턴을 따로 볼 수 있는 표까지 있어서 소비 관리가 가능합니다.

특히 다른 템플릿들에 비해 깔끔하고 사용하기 편하게 만들어주셔서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어요. 사실 처음에 매일 적는 게 귀찮고 빼먹기도 했는데 한 달 정도 고군분투하고 나니 습관이 되더라고요. 그리고 지출이 내 눈에 보이니 돈 쓰는 게 신중해졌어요.

사회초년생 월급 관리 2: 신용카드 대신 체크카드

신용카드를 발급 받을 때만 해도 내가 생각한 범위 내에서만 쓰면 되겠지 하고 신용카드를 써왔어요. 한 달 뒤 결제하는 구조다보니 생각보다 내가 얼마를 썼는지 감이 오지 않았어요. 사회초년생의 안일한 생각이었죠. 그래서 25년도부터 신용카드보다 체크카드로 소비하는 습관을 들였어요.

처음에 신용카드에서 체크카드로 넘어가는 과정에 재정적으로 힘들긴 했지만 한 달 꾹 참아냈어요. 월급이 들어오면 일정 금액을 체크카드 계좌를 이체한 후 그 돈 내에서만 소비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내가 쓸 수 있는 돈이 한정되었다는 점이 명확하게 다가오다보니 결제할 때 한번 더 생각하게 되고 내가 쓴 돈에 대한 파악이 더 쉬웠어요.

사회초년생 체크카드 추천

사회초년생이 사용할 수 있는 제가 잘 사용하고 있는 체크카드를 추천드릴게요. 저는 KB국민 노리2 체크카드를 사용 중이에요. 생각보다 혜택이 꽤 좋아서 혜택 소개해 드릴게요.

사회초년생 체크카드 추천

KB 노리2 체크카드 주요 혜택 (전월 실적 20만원 채우면 적용)

  • 스타벅스, 커피빈 10% 환급 할인 (최대 3,000원)
  • 구글 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 10% 환급 할인
  •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언 1,000원 환급 할인
  • GS25, CU 편의점 5% 환급 할인 (최대 2,000원)
  • CGV 4,000원 환급 할인

스타벅스나 OTT, 편의점 등등 요즘 사회초년생들이 많이 사용할 만한 곳에서 해당하는 혜택들이 많았어요. 3월만 벌써 만원 넘게 할인 혜택을 받았더라고요. 체크카드 고민하는 분들은 KB 노리2 체크카드도 고민해보세요!

사회초년생 월급 관리 3: 투자계좌로 자동이체 설정

체크카드에 월급을 이체하기 전 해야할 것은 바로 저축입니다. 선저축 후 후소비, 남은 돈으로 저축이 아닌 남은 돈으로 소비를 하기 위해 저는 월급이 들어오자마자 자동으로 투자 계좌로 이체설정을 해놨어요.

이체를 하는 계좌는 2가지로 단기 자금을 위한 CMA 계좌절세 및 장기투자용을 사용하는 ISA 계좌에요.

CMA 계좌는 Cash Management Account의 약자로 돈을 넣어두면 금융회사나 증권사가 그 돈으로 안정성이 높은 금융상품을 운용하여 수익을 주는 계좌에요. 하루마다 이자를 주는 경우도 많아서 단기로 비상금 관리하기에 좋은 계좌에요. 투자도 가능해서 여기에서 소소하게 주식을 투자해보고 있어요.

ISA 계좌는 저번 포스팅에서 공부한 후 최근 개설해서 국내상장 해외지수 ETF를 매수하고있어요. 어떤 ETF를 매수하고 있는지는 다음 포스팅에서 소개할게요.

이렇게 투자계좌로 보내고 나면 남은 돈이 크지 않아서 시무룩하지만 일단 과소비를 막을 수 있어서 소비할 때 오히려 맘이 편해요. 무리하게 쓰고 있지 않구나 하는 안도감과 따로 돈이 굴러가고 있다는 만족감이 들었어요.

오늘은 사회초년생이 하면 좋은 월급 절약 방법 3가지를 소개해봤어요. 처음엔 할 수 있을까 싶더니 하나씩만 천천히 바꿔보자 했더니 어느 순간 자연스럽게 습관이 되고 실행해가고 있어요. 한번에 바꿔야지!가 아닌 하나씩만 해볼까하면서 천천히 바꿔보는 건 어떨까요?

지금까지 재테크 꼬마의 월급 관리 방법이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Leave a Comment